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 틱톡, 유튜브 등을 기반으로 돈을 버는 사람이 해당 매체에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글이나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다. sns 등을 기반으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은 많은 데 실제로 하는 사람은 늘 그렇듯이 100에 한, 둘 정도 될지 모르겠다. 쉽고, 누구든 할 수 있다,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하는 유튜버의 말을 정리해 보자.

유튜버들이 말하는 sns로 돈을 버는 테크트리
1. 계정을 만들고, 나의 관심사를 알아보고, 트렌디한 키워드를 조사하여, 뚫어볼 만한 아이템을 정한다.
2. 키워드에 대한 나의 경험을 쌓으며 sns에 기록한다. 동시에 이미 키워드에 안착한 선배들, 새로운 진입자들과 친분을 쌓는다. 서로 이웃, 댓글, 친구 추가처럼 시간과 정신노동을 들이는 수고를 감수해야 한다.
3. 6개월 이상 꾸준히 블로그, sns 등을 그럴듯하게 만들어서, 남의 물건을 팔 수 있게 하는 광고판이나, 내가 팔고 싶은 물건을 팔 수 있는 가게로 쓴다.
다양한 수익구조가 가능하다는 것은 3번이 성공한 뒤에 가능한 이야기이고, 성공한 사업가 자서전 같은 내용들이다. 성공을 강의한다, 자체 브랜드를 만든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처럼 말이다. 예를 들면, GD가 가수로서 성공했고, 시각적 예술성도 겸비하고 있으니 명품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여 신발을 출시하고, 미술 전시회도 하고 와 같은 이야기이다. 우리가 실제로 노력과 시간을 가장 많이 들여야 하는 부분은 1번과 2번이다. 연습생 시절 권지용이 무얼 그리든 관심이나 가졌겠는가?
우리가 관심 키워드에서 스타가 되기까지 연습생 시절을 거쳐야 한다. 소속사도 없는 나의 경우에는 누구도 나의 가치를 궁금해하지 않는다.이처럼 블로그를 비롯한 sns를 기반한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sns가 해당 키워드의 스타가 되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보상은 "0"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건을 소소하게 몇 개 팔 수 있고, 광고가 몇 개 들어올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노동에 대한 보수이지, 관심을 기반으로, 공간 제약 없이 큰돈을 벌어들이는 sns 기반사업의 기본 개념과는 거리가 멀다.

누구나 글, 사진,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인터넷에서 나의 글, 사진, 영상이 관심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대형 인플루언서 광고를 쓰거나, 유명 상품을 터무니없이 가격이 싸게 파는 등 사이트를 스타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sns를 기반으로 한 사업에는스타를 만들기 위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이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아이템이 BTS 일 것이다. 팀의 성장과정을 마케팅 아이템으로 선정하고 잘 짜인 스토리와 전문가의 영상편집, 연습생 팬덤을 통한 확산 등 치밀하게 계산된 영화 같은 성공을 이루었다, 이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이야기를 유튜브에 공유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가 되었다. 그래서 그들 손에 들려서 사진 한 장 올릴 수 있으면 부가적인 가치가 생긴다. 그보다는 아래에 있지만,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의 성장과정도 그와 다르지 않다. 예쁜 아가씨들이 비키니를 입은 사진을 올리고, 근육을 키운 멋진 총각들이 웃통 벗은 사진을 올리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이다. sns에서 스타가 된 후, 매장을 열고, 광고를 해주고, 강의를 하고, 브랜드를 창출하는 루틴은 동일하다.
게시물을 꾸준히 올리다 보면 광고 연락이 오고, 공동구매를 추진할 수 있고, 스토어를 열고,브랜드를 만드는 테크트리는 sns 사업을 반대로 하는 것이다.
인터넷 사업은 유명해진 뒤 돈을 번다이다.

그래도 거꾸로하는 sns 사업의 테크트리가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실은 일이지만 '소통'이라고 부르는 행위 때문이다. 하루 종일 sns를 보면서 댓글을 달아주고 싶은 글, 사진이 얼마나 되는가? 그럼에도 굳이 좋아요 와 댓글을 달아주는 것은 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나의 sns를 스타로 키우기 위해서 하루 종일 하는 일은, 남에게 당신은 인정받는 사람임을 좋아요와 댓글, 이웃 추가의 모습으로 표현하고, 나에게도 관심을 주기를 구걸하는 것이다.
이 단계를 버티느냐 그렇지 못한가가 스타 만들기 필수조건이다. 버텨야 성공하는 것은 진리이다. 버텨내도 스타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버텨내지 못하면 성공하지 못하는 것 또한 당연하다.

결국 그들이 하는 말은 "일을 열심히 하라"이다. 그러면 돈을 벌 수 있을지도 모르니 말이다. 깔때기를 반대로 써도 들어오는 것은 있다. 지치지 말고 깔때기를 키워가다 보면 깔때기 입구만큼 넓어지는 날이 올 수 도 있으니 노오오오력을 해야 한다.
유튜브에서 떠드는 그들의 말처럼 쉽게, 놀 듯이 얻어지는 스타 매장이 아니다..
#스마트스토어 #인플루언서 #sns마케팅 #테크트리 #거꾸로테크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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